예약 및 상담문의 +

홍조 전문 한의사가 쓴 ‘굿바이, 홍조’.. “홍조, 나을 수 있다”

2015-02-13 hit.2,256




일반적으로 안면홍조증이라고 하면 ‘갱년기’라는 단어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실제로 갱년기안면홍조는 여성의 폐경기를 전후하여 나타나는 혈관운동장해 반응 중의 하나이기는 하다. 그렇지만 요즘 치료를 하러 오는 환자들의 특징은 이러한 갱년기홍조환자들보다는 오히려 일상생활 속에서 감정, 특정상황, 환경, 몸의 상태, 온도, 음식 등에 의해 나타나는 홍조로 찾아오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안면홍조증으로 내원한 실 진료환자 수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많으며, 연평균 18.2%씩 지속적으로 환자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조의 증상은 양볼, 광대뼈, 미간, 코, 턱, 귀 등의 특정부위가 국소적으로 붉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얼굴 전체에 홍조와 열감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간혹 목과 가슴부위까지 동시에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안면홍조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① 얼굴부위나 상체부위에 주로 열감과 붉어짐이 나타난다.
② 홍조와 더불어 얼굴이나 손발 등에 땀이 동반되기도 한다.
③ 가슴 두근거림이 동반되기도 한다.
④ 홍조가 식은 후 오한이 느껴지기도 한다.
⑤ 불면증이 있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⑥ 초면인 경우나 긴장된 상태 및 온도가 높은 장소에서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홍조는 내·외부, 심리적, 피부적인 문제가 동시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를 할 때에도 전체적인 관점에서 다스려야 치료가 될 수 있고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방치료요법이 치료율이나 재발률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한방에서는 한약 요법, 침구치료, 약침치료, 특수침 요법, 부항요법, 홍조팩 등 홍조환자의 체질과 생활습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을 사용한다. 더불어 저자는 치료율을 높이고 재발률을 낮추는 방법으로 한방상담요법을 병행한다.

‘안면홍조 전문 한의사’로 홍조에 관한 논문을 쓸 정도로 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정수경 박사가 집필한 ‘굿바이, 홍조’는 홍조증상과 동반되는 질환들을 유형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홍조의 발생 원인을 체계적으로 연구해 정리했다. 또한 한방·양방의 치료법과 홍조 관리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자신이 어떤 유형의 홍조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 살피고, 치료방법 및 대처방법, 운동법, 음식, 명상법까지 알려주며 홍조의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게 돕는다.

저자인 정수경 박사는 과거 홍조를 경험했다 완치된 경험이 있기에 홍조는 치료되지 않는다고 포기했거나, 오랫동안 방치한 채 고통 받아 온 환자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한다.

저자는 홍조를 단순한 피부질환으로 보지 않고, 몸과 마음을 동시에 치유해야만 나을 수 있는 질병이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갱년기홍조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문제나 정신적인 문제로 치부하여 치료가 힘들다는 감정홍조와 스트레스성홍조를 치료할 때 내부적인 원인을 해소하는 기본적인 치료법 외에도 보조적 치료법으로 명상요법을 병행하여 치료율을 높이고 있다. 난치에 속하는 중증 안면주사나 각종 피부염이 동반된 홍조에 대해서도 꾸준한 연구와 치료법 향상을 통해 치료율을 더욱 높이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말한다.

리미지한의원 원장 정수경 박사는 “갱년기홍조뿐만 아니라 치료가 힘들다고 알려진 감정홍조와 스트레스성홍조를 치료할 때, 내부적인 원인을 해소하는 기본적인 치료법 외에도 보조적 치료법으로 명상요법을 병행함으로써 실제 그 치료율을 높이고 있다”며 “과거 홍조를 경험했다 완치된 경험이 있기에 홍조는 치료되지 않는다고 포기했거나 오랫동안 방치한 채 고통 받아 온 환자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홍조환자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치유하는 것이 한의사인 본인의 숙명이라고 생각해 책을 발간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은재 기자 ejlee@polinews.co.kr

이을 진료과목